구글광고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점
구글을 통해서 광고효과를 보기 위해서 저와 같이 전문가를 찾는 분 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랜기간 미국에서 구글광고업무를 진행하면서 느끼는 점을 간단히 소회 합니다.
우선, 구글 애드워즈의 경우 광고비가 단가가 갈수록 올라갑니다. 저는 고객의 광고비 단가를 최대한 낮추면서도 최대한의 광고효과를 주기 위해서 여러가지 설정 키워드 및 지역, 연력에 따른 움직임, 홈페이지 방문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을 테스트 합니다. 이렇게 오랜기간동안 적합한 광고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고객의 끈기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광고라는 것이 1회성으로 해 두고 쳐다보지도 않는 업무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를 해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꾸준히 시도를 할 경우 장점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를 한다는 것은 처음 한달은 이렇게 해보고, 다음달은 이렇게 해보고, 그 다음에는 적절히 섞어서 해보고 이렇게 다양하게 광고전략을 짜다보면 데이터라는 것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광고를 보고 반응하는 사람들의 행동양식과 나이,지역,성별,언어에 따라서 적합한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광고상담을 하면서 10명중 8명정도는 그냥 돌려보냈습니다. 광고를 맡기려고 만났는데 광고업무를 거절하거나 그냥 돌려보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를 할 준비가 안되어 있다.
- 광고비가 아깝다고 느끼고 있다.
- 광고 하나에 자신의 사업의 운명을 걸고 있다.
- 제대로 사업을 할 준비가 안되어있다.
- 주말이나 연휴에도 연락을 받길 원한다.
- 광고를 맡기려고 만났는데도 의심이 많다.
광고를 할 준비가 안되어 있다는 의미는 사업을 오래 하지 않거나 이제 막 시작을 하는 입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광고비가 아깝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광고비를 통해서 벌어들일 수 있는 예상되는 수익구조가 없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런 분들은 광고에 자신의 사업의 운명과 명운을 걸기 때문에 일을 하는 입장에서 부담이 크며, 연휴나 주말에도 쉬지않고 연락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분들은 가급적 광고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광고는 하루아침에 광고가 집행되어 광고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돈을 벌어들이는 구조가 될 수 없습니다. 시간 이라는 것이 걸리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아주 오랜기간 꾸준히 가져가기 위해서 최소 1년은 집행해야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제가 맡은 광고주들은 시장의 상당부분을 독점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충분한 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개월 시도만 하고 끝낼 것으로 보이는 고객들은 제가 몇차례 물어본 후 빨리 광고계약을 해지 시켜드립니다. 효과를 보기까지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이 최소 6개월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큰 성과가 나지 않으므로 광고효과에 관한 다툼이 생기기 쉬운 구조이기 때문입니다.